기사 메일전송
노원구, 생활문화 경연 ‘노원스타N’ 개최…문화도시 향한 힘찬 무대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08-01 09:04:58

기사수정
  • 공연분야 생활문화인 대상…장르·연령 제한 없이 참여 가능
  • 본선 진출 20팀에 상금·활동 지원 혜택…내년 사업 자동 연계
  • 경연·축제·기회가 융합된 생활문화 활성화 모델로 주목

서울 노원구가 지역 내 생활문화인과 동아리들의 창의성과 열정을 발산할 수 있는 경연형 축제 ‘노원스타N’을 개최한다.

 

노원스타N 포스터.

노원스타N은 공연 분야에 종사하는 지역 생활문화인 및 생활문화동아리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실력을 겨룰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경연 형식을 통해 흥미를 유도하면서도, 그 과정 자체가 하나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올해 3년차를 맞은 본 대회는 노원구에서 활동 중인 생활문화인이라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으며, 보컬·댄스·밴드·합창 등 다양한 장르로 무대에 설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에는 소방공무원 직장 밴드, 청소년 댄스팀 등 이질적인 배경의 참가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생활문화의 다채로운 면모를 선보였다.

 

참가 희망자는 오는 10일까지 노원문화재단에 참가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8월 22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1차 오디션을 통해 본선 진출 20팀이 선발된다. 최종 본선은 11월 15일 열리며, 전문 심사위원단 평가에 참가자 간 상호 투표와 청중평가단 점수를 더한 다중 평가 방식으로 순위가 결정된다.

 

본선 진출자에게는 팀당 20만 원의 동아리 활동 지원금이 지급되며, 순위에 따라 ▲1위 150만 원 ▲2위 100만 원 ▲3위 50만 원의 상금이 별도로 수여된다. 올해는 관객 호응도를 반영한 ‘청중평가상’도 신설되어, 가장 높은 청중 점수를 받은 팀에게 3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생활문화 활동가들이 가장 반기는 혜택은 ‘활동 기회의 확대’다. 본선 진출 20팀은 2026년 노원문화재단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지원사업 대상자로 자동 선정되며, 대회 이후 지역 내 다양한 문화행사, 거리공연, 축제 무대 등에 우선 참여할 수 있다. 특히 본선 무대는 지역 대표 공연장인 노원문화예술회관 은행나무홀에서 진행돼, 참가자에게는 전문 무대에서의 경험도 제공된다.

 

노원구는 그간 생활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다. 그중 노원스타N은 ▲경연 중심의 참여 유도, ▲참가자 간 교류와 연대를 통한 지속 성장, ▲공연 기회 제공을 통한 동기 부여 등을 통합적으로 실현한 사례로 주목받으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과 한국지역문화재단총연합회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청년, 직장인, 소상공인, 어르신 등 누구나 일상 속에서 예술을 실천할 수 있는 도시가 진정한 문화도시”라며 “노원스타N을 통해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생활문화가 더욱 풍성하게 뿌리내리길 바란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아디다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과 2026 시즌 신규 팀웨어 컬렉션 공개 글로벌 리딩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가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팀과 함께하는 두 번째 컬렉션을 선보이며 2026 시즌을 힘차게 시작한다.  지난해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레이스의 짜릿함을 전파한 아디다스는 이번 시즌 새로운 마음으로 우승을 향해 또 한 번 나아가며 ‘DRIVEN BY TOMORROW(내일을 ...
  2. ‘내 게임 습관은 안전할까’ 게임문화재단,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 맞춤형 예방 콘텐츠로 눈길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은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통합 매뉴얼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이 건강한 게임 문화를 조성하는 핵심 플랫폼으로서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발표했다. 게임과몰입 예방과 사용자 편의를 위해 기능을 강화한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은 게임 사용자가 스스로 건강...
  3. 쿠팡 국정조사 덮친 ‘통상 폭탄’… ‘중국발 기획 해킹’ 의혹 속 한미 갈등 격화 중국발 기획 해킹 의혹에도 국회는 쿠팡의 보안·산재·지배구조를 정밀 검증하며 압박. 이에 미국은 차별적 규제라 반발하며 보복 관세와 통화스와프 불발 등 강력한 경제 제재를 예고해 한미 통상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4. 국민 생활체육 참여율 62.9%…1년 새 2.2%p 상승 문화체육관광부는 만 10세 이상 국민 9천 명을 대상으로 한 ‘2025년 국민생활체육조사’ 결과, 생활체육 참여율이 62.9%로 전년 대비 2.2%포인트 상승하며 참여 빈도와 평균 운동 시간, 참여 기간이 모두 늘었다고 밝혔다.조사 결과 2025년 생활체육 참여율(주 1회, 30분 이상)은 62.9%로 집계됐다. 주 2회 이상 참여율도 52.2%로 전년보다 2.7%포..
  5. 해운대빛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 수상 부산을 대표하는 겨울 야간 축제인 `해운대빛축제`가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최고 축제에 선정됐다.해운대구(구청장 김성수) 주최 `제12회 해운대빛축제`가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에서 축제문화·예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구는 이번 수상을 기념하고 폐막을 아쉬워 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12∼18일 운영 시간을 밤 12시까지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