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2경춘국도 건설 총사업비 6,125억 원 증액 … 연내 발주 청신호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08-20 21:03:30
  • 수정 2025-08-20 21:04:51

기사수정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기획재정부가 8월 20일(수) 개최한 2025년도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통과함에 따라, 연내 발주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밝혔다.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는 국비사업 총사업비가 15% 이상 증가했을 때, 기획재정부가 증액 규모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절차로 제2경춘국도 사업은 지난해 9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대상으로 결정된 바 있다.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은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당시 총사업비 1조 2,863억 원으로 확정되었으나, 애초부터 부족한 책정액과 공사비 상승으로 현실과 맞지 않아 입찰이 잇따라 유찰되며 업체 선정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이번 재검토로 총사업비가 1조 8,987억 원으로 6,125억 원(47.6%) 증액되면서, 물가 상승분 반영은 물론 노선의 합리적 조정, 입체교차로 설치, 차로 폭 확대 등이 가능해져 사업 추진에 본격적인 탄력이 붙게 되었다. 

사업이 완료되면 기존 40여 개의 신호등과 평면교차로로 상습 정체를 겪던 구간이 전 구간 입체교차로로 개선되어 명칭만 국도일 뿐 사실상 고속도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이에 따라 경기도 남양주 화도에서 강원도 춘천시 서면까지의 이동시간이 기존 60분에서 25분 이내로 단축될 전망이다. 

 

 - 또한, 도로 폭이 기존 차로당 3.25m에서 3.5m로 폭이 확대되어 운전자의 주행 안전성과 편의성이 높아지고, 주말‧연휴기간 서울양양고속도로의 만성적 교통체증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김진태 도지사는 중앙부처와 국회를 방문해 제2경춘국도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지난 달에는 원주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들과 함께 현장을 찾아 간담회를 여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허영 의원(춘천‧철원‧화천‧양구갑)은 “이번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통과로 총사업비의 현실적 조정을 통해 내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하게 되었다"며, "춘천을 비롯한 강원 영서북부권의 수도권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기호 의원(춘천‧철원‧화천‧양구을)은 “강원도민과 함께 노력하여 이룬 성과라 보람되고 애를 많이 써준 기재부, 국토부, 강원특별자치도청 공직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제2경춘국도와 연계한 접경지역 도로망 구축도 차질없이 진행해 사통팔달 강원시대를 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태 도지사는 “제2경춘국도 총사업비가 거의 50% 가까이 대폭 증액됐다”며, “2014년 당시 춘천시 건설과장이 제게 제안했던 사업으로 십 년 동안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며, 사업과의 특별한 인연을 언급했다. 

 

 - 이어, “앞으로 총 6개 구간으로 나눠 구간별 입찰을 진행할 계획으로 도에서 추진하는 3개 구간은 지역 건설사가 참여토록 할 계획”이라며, “연내 공사 발주를 마무리해 26년 상반기중 착공에 들어가겠다”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출처 : 강원특별자치도청 제공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아디다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과 2026 시즌 신규 팀웨어 컬렉션 공개 글로벌 리딩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가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팀과 함께하는 두 번째 컬렉션을 선보이며 2026 시즌을 힘차게 시작한다.  지난해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레이스의 짜릿함을 전파한 아디다스는 이번 시즌 새로운 마음으로 우승을 향해 또 한 번 나아가며 ‘DRIVEN BY TOMORROW(내일을 ...
  2. ‘내 게임 습관은 안전할까’ 게임문화재단,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 맞춤형 예방 콘텐츠로 눈길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은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통합 매뉴얼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이 건강한 게임 문화를 조성하는 핵심 플랫폼으로서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발표했다. 게임과몰입 예방과 사용자 편의를 위해 기능을 강화한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은 게임 사용자가 스스로 건강...
  3. 쿠팡 국정조사 덮친 ‘통상 폭탄’… ‘중국발 기획 해킹’ 의혹 속 한미 갈등 격화 중국발 기획 해킹 의혹에도 국회는 쿠팡의 보안·산재·지배구조를 정밀 검증하며 압박. 이에 미국은 차별적 규제라 반발하며 보복 관세와 통화스와프 불발 등 강력한 경제 제재를 예고해 한미 통상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4. 국민 생활체육 참여율 62.9%…1년 새 2.2%p 상승 문화체육관광부는 만 10세 이상 국민 9천 명을 대상으로 한 ‘2025년 국민생활체육조사’ 결과, 생활체육 참여율이 62.9%로 전년 대비 2.2%포인트 상승하며 참여 빈도와 평균 운동 시간, 참여 기간이 모두 늘었다고 밝혔다.조사 결과 2025년 생활체육 참여율(주 1회, 30분 이상)은 62.9%로 집계됐다. 주 2회 이상 참여율도 52.2%로 전년보다 2.7%포..
  5. 해운대빛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 수상 부산을 대표하는 겨울 야간 축제인 `해운대빛축제`가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최고 축제에 선정됐다.해운대구(구청장 김성수) 주최 `제12회 해운대빛축제`가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에서 축제문화·예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구는 이번 수상을 기념하고 폐막을 아쉬워 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12∼18일 운영 시간을 밤 12시까지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