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출산부터 육아까지 전방위 지원` 관악구, 보육발전 유공 대통령상 수상 쾌거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12-19 11:36:06

기사수정

`출산부터 육아까지 전방위 지원` 관악구, 보육발전 유공 대통령상 수상 쾌거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2025년 보육발전 유공 정부포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전방위적 보육 정책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이번 포상은 보육사업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를 선정해 공로를 치하하고, 보육 정책의 발전과 보육 종사자의 사기 진작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정부보육정책 수립과 집행 기여도 ▲지자체 특수 시책 개발 ▲보육교사 처우개선 기여도 ▲어린이집 질적, 안전관리 기여도 ▲보육 관련 제도개선 수범사례 등 5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구는 권역별 균형 있는 보육·돌봄 인프라를 확충하고, 보육거점으로서의 어린이집의 운영 역량 제고와 맞춤형 보육가정 지원 서비스 제공 등 `저출산과 영유아 수 감소 위기 극복`을 위한 보육 정책의 기반을 강화해 왔다.

 

특히 구는 서울시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아동의 놀이권 보장을 위한 `가족친화적 공간복지` 구현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는 미술 놀이, 베이비 스파, 도자기 놀이터 등 공간별 테마가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 총 5개소를 운영했다. 올해 2개소를 신규 개관한 구는 이용 수요 증가세에 힘입어 2026년에도 3개소를 추가 개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구는 관악산, 별빛내린천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어린이 물놀이장`을 조성하고 폭염 일수 증가에 따라 연장 운영하는 등 지역 곳곳에서 도심 속 쉼터를 제공하며 가족 단위 이용객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구는 양육가정에 `재정 지원`부터 `정서 지원`까지 실질적인 양육 서비스 제공에도 힘써왔다. 구는 전국 최초로 영유아의 양육 부담을 줄이는 `깡충깡충 성장양육지원금`을 지역화폐인 `관악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며 `보육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 모두 잡은 정책`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구는 4세 이상 13세 이하 아동과 보호자에게 `인공지능(AI) 아동 그림 심리검사 서비스`를 지원해 아동 심리상태 분석, 아동학대 이상 징후 모니터링 등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아동학대 예방 체계를 마련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외에도 구는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집 환경개선 개·보수비와 안전보건 관리체계 컨설팅 등을 제공했다. 또한, 보육 교직원 대상 자기개발비와 장기근속 수당 지급,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 등 보육 교직원의 처우 향상에도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박준희 구청장은 "보육 분야에서 대통령상 수상은 처음인데, 특히 보육 최일선 현장에서 묵묵히 헌신해 온 보육 교직원분들에게 감사하다"라며 "아이와 부모, 그리고 보육 교직원 모두가 행복한 `관악형 보육 정책`으로 머물고 싶은 도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로 계속해서 도약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승만 독립40년 투쟁 다큐멘터리 “역사를 바로 이해할 때 미래가 흔들리지 않는다” 오늘 시사회는 역사적 사실의 재조명과 사회적 합의 형성을 위한 의미 있는 시작점이 되었다.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둘러싼 갈등을 넘어 공유 가능한 역사 인식과 사실 검증 중심의 토론 문화가 필요하다. 대한민국이 걸어온 길을 바르게 이해할 때, 우리는 더 강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2. [알림]행정민원구조센터의 체계적 구축과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정책 토론회 개최 행정민원구조센터의 체계적 구축과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정책 토론회가 오는 26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박정현 국회의원(국회 행정안전위원회·대전 대덕구)이 주최하고, 대한행정사회(회장 윤승규)가 주관한다.이번 토론회는 갈수록 복잡해지는 민원 환경 속에서 국민...
  3. 초등학생 51명 ‘디지털윤리 골든벨’ 왕중왕전… 글빛초 오정안 학생 최후의 1인 전국 초등학생들이 모여 디지털윤리 지식을 겨루는 ‘2025 디지털윤리 골든벨 왕중왕전’이 서울에서 열렸으며, 글빛초등학교 6학년 오정안 학생이 최후의 1인에 올라 대상을 수상했다.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6일 서울에서 전국 17개 시‧도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51명이 참가한 가운데 ‘2025 디지털윤리...
  4. 신당역–신중앙시장 지하 연결통로 개통… 이동 편의 대폭 개선 중구가 신당역에서 신중앙시장으로 이어지는 지하 연결통로를 개통한다.서울 중구는 2021년 12월부터 약 4년에 걸쳐 진행한 ‘신당지하상가~신당역 간 지하통로 연결공사’를 완료하고 지난 3일 개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하철 2·6호선 신당역과 신당지하상가, 그리고 그 위에 자리한 신중앙시장을 하나의 실내 이..
  5. 파주시, 노동·창업 통합지원 공간 ‘상생지원센터’ 개소 파주시가 노동 권익 보호와 창업 지원 기능을 통합한 상생지원센터를 개소한다.5일 파주시는 최근까지 문산도서관으로 사용되던 건물을 새로 단장해 파주시 상생지원센터(개포래로 42)로 조성하고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박정 국회의원, 왕지앤 ‘베이징대학 창업훈련영’ 대표, 이준석 중소벤처기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