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기정통부, 개방형 표준 기반 이동통신 시장 선점 가속화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08-17 21:28:19

기사수정
  • 5G 상용망 오픈랜 실증 성과…국내 기업 장비 독일·일본 수출 성과
  • 서울역·김포공항에 AI 융합 개방형 통신망 구축…국민 생활 안전 지원
  • 차세대 6G 대비 ‘지능형 기지국(AI-RAN)’ 선제 실증 본격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개방형 무선 접속망(오픈랜, Open-RAN)과 인공지능을 융합한 차세대 기지국(AI-RAN) 실증을 본격 확대한다. 기존 해외 대기업이 과점하던 이동통신 기지국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것으로, 6세대 이동통신(6G) 시대 핵심 인프라 선점에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25년 서울역 실증망 구축 개념도

과기정통부는 최근 5세대(5G) 상용망에서 진행한 오픈랜 실증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 장비의 독일·일본 수출 성과를 거뒀다. 이에 더해 2025년에는 서울역과 김포공항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인프라에 오픈랜 및 AI-RAN 실증망을 구축해 기술의 안정성과 확장 가능성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역에서는 일일 1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교통 거점을 대상으로, 다수의 무선 카메라를 오픈랜 특화망에 연결해 대용량 CCTV 영상을 실시간 전송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서버에서 혼잡도를 분석해 인파 쏠림을 예방하는 데 활용된다. 특히 LG전자의 소프트웨어 기반 기지국(O-DU)과 3개 제조사의 무선장치(O-RU)를 결합해 구현되는 다수 공급업체(멀티벤더) 환경은 국내는 물론 세계 최초 사례로, 오픈랜의 개방성과 유연성을 실질적으로 입증할 전망이다.

 

김포공항에서는 인공지능 융합 오픈랜 실증망을 구축해 보안 사각지대를 실시간 감시한다. 이를 통해 통신과 AI 연산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지능형 기지국(AI-RAN)을 검증하는 동시에, AI 알고리즘을 적용해 신호 품질을 개선하고 대용량 영상을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지 시험한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오픈랜 시장은 연평균 23% 성장해 2028년 68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AI-RAN은 연평균 41% 고성장이 예상돼 2030년에는 86억 달러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는 이 같은 성장세에 발맞춰 기술 실증과 산업 확산을 선도함으로써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6세대 이동통신 시대에 본격적으로 열릴 지능형 네트워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한 발 앞서 기술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며 “AI-RAN의 효과성을 선제 검증해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분야로 확산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은 글로벌 통신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기회로 삼아, 국내 기업이 해외 시장의 벽을 넘어설 수 있는 발판이자 차세대 통신 경쟁력 확보의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고양시, 2026년도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공모사업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국토교통부(국토지리정보원)가 주관하는 `2026년도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6억 6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사업은 가상 모형(디지털 트윈),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등 미래 도시 기반 구축을 위한 고정밀 공간정보를 제작·활용하는 국가 공모사업이다.시는 지...
  2. `걸어서 20분` 남산 정상 시대, 서울시민 건강 품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토) 오전 6시 30분, 정희원 신임 서울 건강총괄관과 함께 남산 `북측숲길`을 찾아 이용자 편의와 안전을 점검하고 시민 소통에 나섰다.서울시는 지난달 28일 남산 정상 N서울타워와 북측순환로를 잇는 0.5km 길이의 `북측숲길`을 개방했다. 이 길을 이용하면 남산 정상까지 오르는 시간이 기존 1시간에서 20분으로 대폭 줄..
  3. 춘천 푸드테크 포럼 개최 "글로벌 푸드테크 혁신거점으로 도약" [지방자치신문=송호영 기자]맞춤형 식품 해법 찾는다…춘천 푸드테크 포럼 개최한다.춘천시가 푸드테크 선도도시로의 위상을 강화하고 글로벌 협력 기반을 다지기 위해 오는 25일 오후 1시 3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푸드테크 선도도시 포럼’을 연다. 참석 대상은 시민 누구나 푸드테크에 관심 있는 시민이며,  주제발표와 토론, ...
  4. 춘천시 보건소 시민건강증진센터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 춘천시는 시민건강증진센터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 한다.시민 참여 내용은 다음과 같다.1. 비만예방관리교실 2기 참여자 모집1) 운영기간: 2025. 8. 25.(월) ~ 11. 14.(금) [사전 검사 2주]2) 대 상: 춘천시민, 20세 이상 65세 이하 성인(1960년~2005년 출생자)※ 선착순 100명, 인원초과시 신규대상자 우선순위로 반영3) 내 용- 10주 프로그램: 매주 2회 참석(...
  5. 은평구, 어르신 대상 ‘스포츠 상품권’ 지급…건강복지 확대 시동 서울 은평구가 어르신의 건강 증진과 지역 체육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해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에게 스포츠 상품권을 지급한다.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신규 건강복지사업인 ‘어르신 스포츠시설 이용료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어르신들에게 1인당 5만 원의 제로페이 스포츠 상품권을 제공한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