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녹색금융 전문가 97명 첫 배출…탄소중립 시대 이끈다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08-04 08:41:44

기사수정
  • 환경부·금융위 공동 주관 `녹색금융 전문인력 양성교육` 1차 과정 수료
  • 올해 11월 2차 교육 예정…전문인력 지속 확대 계획

환경부와 금융위원회가 공동으로 추진한 `녹색금융 전문인력 양성교육`의 첫 과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97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제1차 녹색금융 전문인력 교육(7.7~7.11) 사진

이번 교육은 신뢰성 있는 녹색금융 확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환경과 금융 분야의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지난 7월 7일부터 11일까지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진행된 교육은 환경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금융연수원이 협력하여 마련됐다.

 

여신 취급 금융기관과 한국형 녹색채권 외부검토기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녹색분류체계 및 국내외 동향 △녹색여신 관리 지침 등 총 18개 과목을 가르쳤다.

 

이번 교육을 이수한 수료생들은 금융권의 녹색금융상품 설계, 녹색분류체계 적합성 판단, 사후 관리 등 실질적인 전문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로 평가된다. 이들은 앞으로 녹색 사업 평가 및 투자 확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영태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환경과 금융 양 분야의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은 녹색금융 확산의 핵심"이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배출된 전문가들이 탄소중립 사회로 가는 길에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신진창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은 "앞으로도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더 많은 인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환경부와 금융위원회는 올해 11월에도 금융기관 및 한국형 녹색채권 외부검토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제2차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녹색금융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고양시, 2026년도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공모사업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국토교통부(국토지리정보원)가 주관하는 `2026년도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6억 6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사업은 가상 모형(디지털 트윈),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등 미래 도시 기반 구축을 위한 고정밀 공간정보를 제작·활용하는 국가 공모사업이다.시는 지...
  2. 춘천 푸드테크 포럼 개최 "글로벌 푸드테크 혁신거점으로 도약" [지방자치신문=송호영 기자]맞춤형 식품 해법 찾는다…춘천 푸드테크 포럼 개최한다.춘천시가 푸드테크 선도도시로의 위상을 강화하고 글로벌 협력 기반을 다지기 위해 오는 25일 오후 1시 3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푸드테크 선도도시 포럼’을 연다. 참석 대상은 시민 누구나 푸드테크에 관심 있는 시민이며,  주제발표와 토론, ...
  3. `걸어서 20분` 남산 정상 시대, 서울시민 건강 품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토) 오전 6시 30분, 정희원 신임 서울 건강총괄관과 함께 남산 `북측숲길`을 찾아 이용자 편의와 안전을 점검하고 시민 소통에 나섰다.서울시는 지난달 28일 남산 정상 N서울타워와 북측순환로를 잇는 0.5km 길이의 `북측숲길`을 개방했다. 이 길을 이용하면 남산 정상까지 오르는 시간이 기존 1시간에서 20분으로 대폭 줄..
  4. 춘천시 보건소 시민건강증진센터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 춘천시는 시민건강증진센터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 한다.시민 참여 내용은 다음과 같다.1. 비만예방관리교실 2기 참여자 모집1) 운영기간: 2025. 8. 25.(월) ~ 11. 14.(금) [사전 검사 2주]2) 대 상: 춘천시민, 20세 이상 65세 이하 성인(1960년~2005년 출생자)※ 선착순 100명, 인원초과시 신규대상자 우선순위로 반영3) 내 용- 10주 프로그램: 매주 2회 참석(...
  5. 김정관 산업장관, 美 러트닉 상무장관과 관세협상 집중 논의…“8월 1일 전 타결 총력”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7월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과 만나 한미 간 관세협상 타결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김 장관은 8월 1일 이전 타결을 목표로 “국익 극대화를 위한 최선의 결과 도출에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이날 오전 11시 30분 진행..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