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등포구, ‘빨간우체통’ 통해 복지 사각지대 세심하게 지원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08-01 08:56:47

기사수정
  • 모바일·실물 접수 병행…주거취약지엔 안내문과 서면 접수 강화
  • 통합사례관리 연계로 복합 위기가구 맞춤 지원
  • ‘영리한 살핌단’도 가동…복지 위기가구 조기 발굴 나서

영등포구가 구민이 ‘빨간우체통’을 통해 전한 위기 사연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영등포형 통합사례관리 체계’와 연계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나서고 있다.

 

빨간우체통 설치 모습.‘빨간우체통’은 도움이 필요하지만 직접 요청하기 어려운 위기 주민을 위해 마련된 제도로,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위기가구를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영등포구는 현재 관내 18개 동주민센터와 서울남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실물 빨간우체통을 설치해 운영 중이며, 모바일 접근성 강화를 위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채널을 활용한 ‘모바일 우체통’도 상시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고시원, 옥탑방, 반지하 등 주거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안내문과 우편봉투를 배포해 서면 접수도 병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영등포형 통합사례관리’ 체계를 본격 가동해, 단순 접수에 그치지 않고 복합 위기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개별 맞춤형 지원으로 연계하고 있다.

 

올해 3월에는 모바일 빨간우체통을 통해 접수된 한 50대 1인 가구의 사연에서 건강 악화와 채무 독촉, 자살 충동 등 중복 위기 징후가 확인되자 구는 즉시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지정하고, 긴급복지지원과 기초생활보장 신청을 지원했다. 동시에 금융복지상담센터 동행 상담, 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까지 신속하게 이뤄지며 다각도의 맞춤형 지원이 진행됐다.

 

영등포구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주민 참여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 5월 출범한 ‘영리한 살핌단’은 주민 51명으로 구성된 지역 복지 관찰 네트워크로, 위기 가구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련 서비스를 연계하는 활동을 전개 중이다.

 

구는 앞으로도 동주민센터 및 구청 복지정책과를 통한 접수와 더불어, 빨간우체통을 적극 활용해 구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복지 체계를 보다 촘촘하게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빨간우체통은 단순한 제보함이 아니라 주민의 위기를 함께 살피고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지는 복지의 출발점”이라며 “사소한 신호도 놓치지 않고 필요한 곳에 꼭 맞는 복지 서비스를 연결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고양시, 2026년도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공모사업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국토교통부(국토지리정보원)가 주관하는 `2026년도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6억 6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사업은 가상 모형(디지털 트윈),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등 미래 도시 기반 구축을 위한 고정밀 공간정보를 제작·활용하는 국가 공모사업이다.시는 지...
  2. 춘천 푸드테크 포럼 개최 "글로벌 푸드테크 혁신거점으로 도약" [지방자치신문=송호영 기자]맞춤형 식품 해법 찾는다…춘천 푸드테크 포럼 개최한다.춘천시가 푸드테크 선도도시로의 위상을 강화하고 글로벌 협력 기반을 다지기 위해 오는 25일 오후 1시 3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푸드테크 선도도시 포럼’을 연다. 참석 대상은 시민 누구나 푸드테크에 관심 있는 시민이며,  주제발표와 토론, ...
  3. `걸어서 20분` 남산 정상 시대, 서울시민 건강 품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토) 오전 6시 30분, 정희원 신임 서울 건강총괄관과 함께 남산 `북측숲길`을 찾아 이용자 편의와 안전을 점검하고 시민 소통에 나섰다.서울시는 지난달 28일 남산 정상 N서울타워와 북측순환로를 잇는 0.5km 길이의 `북측숲길`을 개방했다. 이 길을 이용하면 남산 정상까지 오르는 시간이 기존 1시간에서 20분으로 대폭 줄..
  4. 춘천시 보건소 시민건강증진센터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 춘천시는 시민건강증진센터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 한다.시민 참여 내용은 다음과 같다.1. 비만예방관리교실 2기 참여자 모집1) 운영기간: 2025. 8. 25.(월) ~ 11. 14.(금) [사전 검사 2주]2) 대 상: 춘천시민, 20세 이상 65세 이하 성인(1960년~2005년 출생자)※ 선착순 100명, 인원초과시 신규대상자 우선순위로 반영3) 내 용- 10주 프로그램: 매주 2회 참석(...
  5. 김정관 산업장관, 美 러트닉 상무장관과 관세협상 집중 논의…“8월 1일 전 타결 총력”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7월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과 만나 한미 간 관세협상 타결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김 장관은 8월 1일 이전 타결을 목표로 “국익 극대화를 위한 최선의 결과 도출에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이날 오전 11시 30분 진행..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