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포구, 2억 2천만 원 투입해 도시제조업 작업환경 개선 지원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07-25 09:35:47

기사수정
  • 의류봉제·주얼리 등 26개 소규모 제조업체에 보조금 지원
  • 안전장비·공기청정기·조명 등 35종 품목 맞춤형 컨설팅 통해 지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2025년 도시제조업 작업환경개선 지원사업’ 공모에서 2억 2천 4백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관내 26개 소공인 업체에 작업환경 개선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마포구 소상공인연합회` 발대식에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열악한 작업 환경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해 제조업체의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은 마포구에 사업장을 둔 도시제조업 5대 특화업종(의류봉제, 기계금속, 인쇄, 주얼리, 수제화) 중 상시 근로자 10인 미만 소공인 업체다.

 

마포구는 사전 공모와 현장 조사를 거쳐 기존 수혜 업체를 제외한 의류봉제 23개소와 주얼리 3개소 등 총 26개 업체를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업체당 최대 900만 원까지 사업비의 90%를 보조금으로 지원하며, 서울시가 70%, 마포구가 20%, 업체가 10%를 부담해 경제적 부담을 낮췄다.

 

특히 단순 장비 지원에 그치지 않고, 각 업체 작업장을 대상으로 실태조사와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맞춤형 지원 품목을 결정했다. 지원 품목은 소화기, 누전차단기 등 위해요소 제거용 10종, 공기청정기·냉난방기·LED 조명 등 근로환경 개선용 16종, 재단테이블·연단기 등 작업능률 향상용 9종 등 총 35종에 달한다.

 

안전 확보를 위한 소화기, 누전차단기, 화재감지기 등은 필수 항목으로, 미설치 또는 내구 연한 초과 시 반드시 신청하도록 했다.

 

사업 완료 후에는 각 업체가 증빙 자료와 준공조서를 제출하면 구가 현장 조사를 통해 개선 여부를 확인 후 보조금을 지급한다. 또한 지원받은 장비는 최소 3년 이상 지속 활용하고, 사후관리를 통해 작업환경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의무화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도시제조업 종사자들이 열악한 환경에서도 경제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강북구, 장마철 풍수해 대비 철저…더 꼼꼼히 살핀다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풍수해 안전대책을 바탕으로 대응 체계를 더욱 촘촘히 정비하는 등 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구는 ▲재난 예방 및 대비 ▲재난 대응 ▲재난 복구의 3단계 전략을 중심으로, 여름철 풍수해로 인한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복구 지원에 중점을 두고 오는 11월 15일까지 풍수해 대비 ..
  2. 광명시, `광명 구(9)경` 후보지 선호도 조사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광명을 대표하는 구(9)경거리를 추천받는다.시는 6월 26일부터 7월 6일까지 11일간 `광명 구(9)경` 선정을 위한 후보지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다.이번 조사는 지난 2011년 `광명 8경` 선정 이후 변화된 도시 풍경과 관광 흐름에 맞춰 시 정체성과 대표성을 지닌 관광명소 9곳을 새로 선정하는 데 시민 의견을 반영하고자 마련.
  3. 가스공사, 2025년 생산설비 운영 효율성 향상 워크숍 개최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6월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대구 본사에서 에너지 사용량 절감과 생산원가 경제성 제고를 위한 `2025년 생산설비 운영 효율성 향상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열린 이 행사에는 본사와 전국 5개 생산기지(평택·인천·통영·삼척·제주)의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했다...
  4. 삼성 OLED 신규 광고 캠페인 시작… 국내 OLED TV 시장 공략 강화 삼성전자가 26일부터 2025년형 삼성 OLED TV의 신규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며 OLED TV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삼성 OLED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강조하는 이번 광고 캠페인은 TV 채널뿐 아니라 유튜브, 네이버 등 디지털 채널과 IPTV, 건물 내 엘리베이터 등 옥외광고까지 노출해 삼성 OLED의 대세화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시작하는 총 3편의 광고...
  5. GH, 양주 은남산업단지 산업시설용지 9필지 공급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양주 은남일반산업단지 내 산업시설용지 9필지를 신규 공급한다고 26일 밝혔다.입주 가능 업종은 ▲식료품 제조업 ▲고무 및 플라스틱 제조업 ▲금속가공제품 제조업(기계 및 가구 제외) ▲기타기계 및 장비제조업 등이다.공급단가는 추정 조성원가로서 3.3㎡당 199만7000원이며, 입주기업은 양주시로부터 부지매입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