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월부터 입영판정검사 전면 시행…입영 전 신체·심리 건강 사전 확인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06-26 11:56:43
  • 수정 2025-06-26 17:14:50

기사수정
  • 귀가 불편 해소·병역이행 신뢰 제고…5.3% 군복무 부적합자 조기 선별
  • 병무청, 모든 군 대상으로 확대 시행…정밀 검사 체계 본격 가동
  • 정밀심리검사로 정신건강 취약요인도 조기 확인 가능

병무청은 오는 7월부터 육·해·공군 및 해병대를 포함한 전 군을 대상으로 입영 전 신체·심리 건강 상태를 사전에 확인하는 ‘입영판정검사’를 전면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병무청은 오는 7월부터 육 · 해 · 공군 및 해병대를 포함한 전 군을 대상으로 입영 전 신체 · 심리 건강 상태를 사전에 확인하는 `입영판정검사`를 전면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입영판정검사는 병역판정검사 후 실제 입영 직전에 지방병무청에서 실시하는 검사로, 기존에 군부대에서 시행하던 입영 신체검사를 대체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병역의무자의 신체적·심리적 복무 적합 여부를 입영 전에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입영 후 군부대에서 신체검사를 받고 건강상 문제가 발견될 경우 귀가 조치된 뒤 재검사와 재입영 절차를 반복해야 했으며, 이로 인해 청년들이 학업이나 취업 등 개인 계획에 큰 차질을 겪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이에 병무청은 2021년부터 육군을 중심으로 입영판정검사를 시범 도입해 불편 해소에 나섰다.

 

4년간의 시범 운영 결과, 21만 명의 육군 입영 예정자 중 1만 1천 명(5.3%)이 군 복무 부적합자로 사전 선별됐다. 이를 통해 입영 후 귀가에 따른 시간 낭비를 줄이고 각 군의 신병관리 업무 효율성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 병무청은 9개 과목, 37종 59개 항목에 대해 종합병원 수준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심리검사의 경우 4단계 평가 체계를 갖춰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이력이 없는 경우에도 심리적 취약성을 조기에 확인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올해 입영판정검사 대상은 15만 명 규모로 운영되며, 내년에는 20만 명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검사 수요 증가에 대비해 병무청은 경인지방병무청 제2병역판정검사장을 신설하고, 하루 최대 220명의 검사가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해 7월부터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김종철 병무청장은 “입영판정검사 전면 시행을 통해 청년들이 입영 전 본인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 후 복무에 임할 수 있어 병역이행에 대한 신뢰와 안정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제도 정착을 위한 보완과 기반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강북구, 장마철 풍수해 대비 철저…더 꼼꼼히 살핀다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풍수해 안전대책을 바탕으로 대응 체계를 더욱 촘촘히 정비하는 등 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구는 ▲재난 예방 및 대비 ▲재난 대응 ▲재난 복구의 3단계 전략을 중심으로, 여름철 풍수해로 인한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복구 지원에 중점을 두고 오는 11월 15일까지 풍수해 대비 ..
  2. 광명시, `광명 구(9)경` 후보지 선호도 조사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광명을 대표하는 구(9)경거리를 추천받는다.시는 6월 26일부터 7월 6일까지 11일간 `광명 구(9)경` 선정을 위한 후보지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다.이번 조사는 지난 2011년 `광명 8경` 선정 이후 변화된 도시 풍경과 관광 흐름에 맞춰 시 정체성과 대표성을 지닌 관광명소 9곳을 새로 선정하는 데 시민 의견을 반영하고자 마련.
  3. GH, 양주 은남산업단지 산업시설용지 9필지 공급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양주 은남일반산업단지 내 산업시설용지 9필지를 신규 공급한다고 26일 밝혔다.입주 가능 업종은 ▲식료품 제조업 ▲고무 및 플라스틱 제조업 ▲금속가공제품 제조업(기계 및 가구 제외) ▲기타기계 및 장비제조업 등이다.공급단가는 추정 조성원가로서 3.3㎡당 199만7000원이며, 입주기업은 양주시로부터 부지매입비..
  4. 인천시, 검단신도시 수요응답형 버스(I-MOD) 12월까지 추가 연장 운행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검단신도시 초기 입주민들의 대중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현재 운행 중인 수요응답형 버스(I-MOD) 서비스를 검단연장선 개통(6월 28일)과 연계해 오는 12월까지 추가로 연장 운영한다고 밝혔다.수요응답형 버스(I-MOD)는 이용자가 앱을 통해 출발지와 목적지 버스정류장을 선택하고 호출하면, 운영플랫폼이 최적 경로..
  5. 내 손 안의 취업정보, `성남시일자리센터` 앱 활용하세요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시민들이 보다 손쉽게 취업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성남시일자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이 앱은 누구나 스마트폰에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일자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각종 취업 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성남시일자리센터` 앱은 ▲구인·구직 신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