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구, 남대문시장 아케이드 준공…쾌적한 전통시장 환경 조성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11-18 10:20:02

기사수정
  • 길이 135m·높이 15m 규모 아케이드 완공
  • 지붕·조형물·조명 등 전통과 현대 조화 설계
  • 상인·주민 150여 명 참석, 준공 기념 행사 진행

중구가 남대문시장 아케이드 준공식을 열고 새로운 시장 환경 조성을 완료했다.

 

중구 남대문시장 아케이드 준공식 현장.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17일 남대문시장 아케이드 준공식을 개최하고 상인과 주민 150여 명과 함께 완공을 축하했다고 밝혔다.

 

이번 아케이드는 중심가 135m 구간에 높이 15m, 폭 11m 규모로 조성됐으며, 2022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아케이드는 숭례문과 한옥 지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을 적용해 사계절 쾌적하고 매력적인 시장 환경을 구현했다. 지붕 형상을 강조한 게이트, 해와 달을 상징하는 내부 조형물, 처마선을 살린 경관조명, 전통 건축 현판 모티브 간판 등 방문객 편의를 고려한 설계가 돋보인다.

 

사업비는 당초 31억 원이었으나, 중구가 서울시와 협의해 특별조정교부금 39.8억 원을 추가 확보, 총 71억 원 예산으로 아케이드를 완성했다. 이번 설치는 남대문시장을 세계인이 찾는 글로벌 관광 명소로 재탄생시키기 위한 첫 단계로 추진됐다.

 

준공식은 남대문광장 앞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김길성 중구청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내빈과 주민들이 참석해 진행됐다. 아케이드 추진 경과와 남대문시장 일대 혁신 프로젝트 영상 상영 후, 참석자들은 현장을 둘러보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시장 상인들은 “사계절 내내 오고 싶은 시장이 되길 바라는 작은 바람이 실현돼 기쁘다”, “쾌적한 공간으로 세심하게 만들어줘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이번 아케이드 설치로 상인과 방문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시장 환경을 조성했다”며 “앞으로도 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과 정책을 펼쳐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전통시장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승만 독립40년 투쟁 다큐멘터리 “역사를 바로 이해할 때 미래가 흔들리지 않는다” 오늘 시사회는 역사적 사실의 재조명과 사회적 합의 형성을 위한 의미 있는 시작점이 되었다.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둘러싼 갈등을 넘어 공유 가능한 역사 인식과 사실 검증 중심의 토론 문화가 필요하다. 대한민국이 걸어온 길을 바르게 이해할 때, 우리는 더 강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2. [알림]행정민원구조센터의 체계적 구축과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정책 토론회 개최 행정민원구조센터의 체계적 구축과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정책 토론회가 오는 26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박정현 국회의원(국회 행정안전위원회·대전 대덕구)이 주최하고, 대한행정사회(회장 윤승규)가 주관한다.이번 토론회는 갈수록 복잡해지는 민원 환경 속에서 국민...
  3. 제22기 서대문구협의회 출범식 및 3차 정기회의 이모저모
  4. “육동한 춘천시장, 취약계층 민원 사각지대 해소 선언…‘마을행정사 제도’ 전면 도입” 춘천시는 취약계층 민원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마을행정사 제도 도입을 시정 핵심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육동한 시장은 “시민의 권리 보호를 위한 공익행정 시스템”이라며 강한 추진 의지를 밝히고, 무자격자 불법 민원대행 근절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근식 회장과 도·시의원, 강원특별자치도와의 협력 속에 조례 제정·시범 운영·단계...
  5. 초등학생 51명 ‘디지털윤리 골든벨’ 왕중왕전… 글빛초 오정안 학생 최후의 1인 전국 초등학생들이 모여 디지털윤리 지식을 겨루는 ‘2025 디지털윤리 골든벨 왕중왕전’이 서울에서 열렸으며, 글빛초등학교 6학년 오정안 학생이 최후의 1인에 올라 대상을 수상했다.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6일 서울에서 전국 17개 시‧도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51명이 참가한 가운데 ‘2025 디지털윤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